예술

고대 로마의 건축물 Part. 4

쿠키쿠의 일상리뷰 2023. 3. 17. 09:16
반응형

고대 로마의 건축물


01.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크로아티아어: Dioklecijanova palača, 영어: Diocletian's Palace)는 크로아티아의 스플리트에 로마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가 지은 옛 궁전으로 현재는 스플리트 구시가지의 일부분이다.

 


02. 로도스의 거상
로도스의 거상 혹은 크로이소스의 거상은 로도스에 있던 그리스 태양신 헬리오스의 조각상이다. 고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불린다. 이 조각상은 당시 로도스인들이 키프로스의 지배자와의 전쟁에서 싸워 이긴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그리스인 건축가 '카레스'에 의해 건립되었다. 대다수의 문헌들에 따르면 이 동상은 약 33m 정도의 크기였다고 하는데, 현재의 자유의 여신상과 그 크기가 비슷하다. 이 신상은 고대 세계의 신상 중 가장 거대한 크기였으나, 기원전 226년에 지진으로 인해 무너졌고, 그 잔해들은 남아있었으나 결코 다시 복원되지는 못하였다.  2015년에, 로도스 항구에 다시 이 상을 세우려는 움직임이 있으나, 아직까지 이 거상이 정확히 어디에 세워져 있었는지는 알지 못한다


03. 마르쿠스 아울렐리우스 원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원주(라틴어: Columna Centenaria Divorum Marci et Faustinae, 이탈리아어: Colonna di Marco Aurelio)는 이탈리아 로마 콜론나 광장에 있는 고대 로마의 전승 기념탑이다. 나선형의 부조가 들어간 도리아 양식의 기념탑이며, 로마 제국의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를 기념해 지어졌고 트라야누스 원주의 모델이 되었다.


04. 미네르바 신전
미네르바 신전(이탈리아어: Tempio di Minerva 템피오 디 미네르바[*])은 이탈리아 움브리아주 페루자현 아시시에 있는 고대 로마 신전이다. 1539년에 신전으로 지어졌으며, 17세기에 바로크 양식으로 개축되었다. 현재는 산타 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교회(Chiesa di Santa Maria sopra Minerva)라는 이름으로 교회로 사용되고 있다.


05. 바람의 탑
바람의 탑(Tower of the Winds)은 고대 로마 시대 아테네의 아고라에 있는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팔각형 탑이다.



06. 산탄젤로성
산탄젤로성(이탈리아어: Castel Sant'Angelo 카스텔 산탄젤로[*]) 또는 하드리아누스의 영묘는 로마에 있는 원통 모양의 건축물로 원래는 로마 제국의 황제 하드리아누스가 자신과 가족을 위해 세운 무덤이었다. 로마 제국이 멸망한 이후에는 로마 교황청의 성곽 겸 요새로 사용되었고 현재는 군사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성의 정면에는 고대에 세워진 산탄젤로 다리가 있는데 이 다리는 아직도 로마에서 산탄젤로성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지키고 있어 장관을 이룬다. 건물의 평면은 사각형으로 둘러싸인 원형인데 사각형의 각 모서리에는 개별적으로 설계된 망루가 있다. 중앙에 우뚝 솟은 원통형 부분은 홀·경당·주택·중정 및 교도소로 이루어져 있다. 자코모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에서 3막에 여주인공이 뛰어내리는 성벽의 배경도 바로 이 산탄젤로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