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고대 그리스의 건축물 - 아테네의 고대 건축물

반응형

고대 그리스의 건축물 - 아테네의 고대 건축물

01. 리케이온
리케이온(고대 그리스어: Λύκειον, Lykeion)은 고대 그리스의 체육장이자 이전에는 고대 아테네의 숲속에 있던 공공 모임 장소였다. 리케이온이란 이름은 그들의 수호신인 아폴론 리케이오스(Ἀπόλλων Λύκειος)를 기리기 위해 붙여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와의 관계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나, 기원전 334년 또는 335년 아리스토텔레스가 그곳에 소요학파를 세우기 전에도 오랫동안 존재하였고 기원전 323년 아리스토텔레스가 아테네로부터 망명한 이후 기원전 86년 로마의 장군인 술라가 아테네를 약탈할 때까지 존속하였다


02. 바람의 탑
바람의 탑(Tower of the Winds)은 고대 로마 시대 아테네의 아고라에 있는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팔각형 탑이다.

 


03. 아카데메이아
아카데메이아 또는 아카데미아(Ἀκαδημ(ε)ια, Akadēm(e)íā)는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 서북쪽 교외에 위치한 고대의 영웅 아카데메스의 성스러운 숲에서 기원한 신역(神域)으로, 리케이온, 키노사르게스 등과 함께 대표적인 김나시온 소재지이기도 했다.  청년 교육에 열심이었던 소크라테스가 자주 이곳 아카데메이아나 리케이온의 김나시온의 청년들을 둘러보았다고, 플라톤의 대화편 『뤼시스』 등에 그려져 있다.

 


04.  아탈로스의 스토아
아탈로스의 스토아(그리스어: Στοά του Αττάλου)는 그리스 아테네에 있는 스토아이다


05. 아테네의 아고라
아테네의 아고라(그리스어: Αρχαία Αγορά της Αθήνας)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 있던 아고라이다. 아테네의 아고라는 아테네 중앙 북서부에 위치한, 주위에 각종 공공 시설이 배치된 광장 · 시장이며, 시민 교류의 장소이기도 했다.


06. 엘레우니시온
엘레우시니온(Eleusinion)은 여신 데메테르에게 바쳐진 고대 아테네의 신전이다. 엘레우시니온에는 엘레우시스 신비 가르침에 관련된 모든 성물들이 신비 제전이 진행되는 동안 보관되었던 장소였다. 엘레우시니온은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의 기슭에 위치하였다.  엘레우시니온은 파나테나이아제(Panathenaea · 전(全)아테네 축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07.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그리스어: Ναός του Ολυμπίου Διός)은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의 동쪽에 있는 신전으로, 올림포스 12신 중 최고신 제우스에게 바쳐진 신전이다. 기원전 6세기, 참주 정치의 아테네 시대에 건설이 시작되었지만, 고대 세계 최대급인 성전은 완성시킬 수 없었다. 성전의 완성은 2세기에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에 의해 이루어졌다. 로마 제국 시대를 통해 지어진 성전에서 이 성전은 최대의 것이었다.

 


08. 헤파이스토스 신전
헤파이스토스 신전 또는 헤파이스테이온(고대 그리스어: Ἡφαιστεῖον, 그리스어: Ναός Ηφαίστου)은 그리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아테네) 북쪽 아고라에 있는 신전이다. 도리스 양식 기둥이 일렬로 둘러싼 형태이며, 그리스 신전 중에서도 원형이 매우 잘 보존된 건축물로 꼽힌다. 7세기부터 1834년까지 성 요르요스 아카타마스에 봉헌된 그리스 정교회 성당으로 쓰였다.